부서별이행표준

업무별․부서별 행정서비스 실천

문화활동강좌 운영 서비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방문하시면 일어서서 " 반갑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라고 친절히 인사하고
    • 고객이 1회 이상 반복하지 않도록 귀기울여 방문목적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3분 이내에 강의실을 찾을 수 있도록
    •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평생학습강좌 운영에 관해 도움을 요청하면
    • 다른 고객이 계신 경우를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는 3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 도와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용건을 마치시고 가실 경우
    • " 더 필요한 용무는 없으신지요?" 등으로 1회 이상 확인하고, " 또 뵙겠습니다. " 등으로 정중히 인사 하겠습니다.
  • 장시간의 고객 의견 청취를 위해
    • 사무실내에 편히 앉아 말씀하실 공간을 1곳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전화상담
        문헌정보과 사무실 : 737-1023
  • 전화로 문화활동강좌 운영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문의하셨을 때는
    • 30초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당 시간이 걸리는 사안이면 고객이 불편하시지 않도록 양해를 구한 후 10분 이내에 직원이 전화를 걸어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제공이나 답변은
    •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고객의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종료 시에는
    •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말을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으며, 부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을 경우에는 " 후크" 스위치를 먼저 눌러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의 소음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접수 후 간단한 질의 사항이신 경우는
    • 1일(근무시간) 이내에 요청하신 자료에 대하여 전화 또는 E-mail, 인터넷으로 연락드리겠으며, 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주소: https://lib.gwe.go.kr/wjecc/
자료실 이용 서비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3분 이내에 자료실을 찾을 수 있도록
    • 모든 자료실 입구에는 각 자료실 명패, 이용안내, 직원의 이름 및 담당업무를 게시하겠으며, 자료실은 항상 청결 및 주변 정리를 하겠습니다.
  • 고객이 5분 이내에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 자료검색 단말기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수시로 자료배치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고객이 자료이용에 도움을 요청하면
    • 고객의 자료를 찾아드리는 일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는 1분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 자료를 찾아드리겠습니다.
  • 도서 대출시에는
    • 3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자료는 공손히 주고받으며 “대출 처리 되었습니다 또는 반납 처리되었습니다.”라고 말하고, 도서 대출 시에는 “반납일은 ○월○일까지입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 그 사유와 추후 이용하실 수 있는 시간을 10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희망하시는 도서의 비치를 위해
    • 월 1회 이상 고객이 희망하시는 도서를 접수받아 신속히 자료를 구입, 비치하겠습니다.
  • 어린이(유아)와 함께 오시는 부모님을 위하여
    • 함께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고객의 자료 이용 편의를 위해
    • 중식시간에도 1명의 직원을 배치하여 중단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참고 자료를 복사하고자 하실 경우
    • 고객의 편의를 돕고자 디지털자료실에 복사기(유료)를 설치하겠으며, 이용하는데 필요한 “전자카드”를 항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의 자료이용 편의를 위하여
    • 전화상담
      • 종합자료실 : 737-1001 또는 737-1003
      • 어린이자료실 : 737-1002 또는 737-1004
      • 디지털자료실 : 737-1070
  • 자료대출을 예약하신 고객에게는
    • 자료가 들어오는 즉시(1분 이내) 안내 전화를 해 드리겠으며, 고객의 부재로 통화가 불가능할 때는 고객과 연락이 될 때까지 수시로전화를 드리거나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자료 소장 여부나 간단한 정보를 물으셨을 때에는
    • 30초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찾는데 1분 이상 시간이 걸리면 고객이 불편하시지 않도록 양해를 구한 후 10분 이내에 직원이 전화를 걸어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제공이나 답변은
    •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고객의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종료 시에는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말을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으며, 부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을 경우에는 “후크” 스위치를 먼저 눌러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의 소음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접수 후 간단한 질의사항이신 경우는
    • 1일(근무시간) 이내에 요청하신 자료에 대하여 전화 또는 E-mail, 인터넷으로 연락드리겠으며, 검토를 요하는 경우 7일 이내에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주소: 우리기관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부분
대출증 발급
  • 자료 대출증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여
    • 이미 기다리는 분이 계시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5분 이내에 발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설이용 서비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5분 이내에 원하시는 시설을 찾을 수 있도록
    • 현관 및 승강기 등에 시설문 안내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의 주차 편의를 돕기 위해
    • 제1·2주차장에 174면의 주차공간과 제1,2주차장 부근에 장애인 주차 공간 6면을 마련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전화상담
      • 총무과 사무실: 737-1045
  • 전화로 간단한 정보를 물으셨을 때에는
    • 30초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제공이나 답변은
    •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고객의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종료 시에는
    •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말을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으며, 부득이 수화기를 먼저 내려놓을 경우에는 " 후크" 스위치를 먼저 눌러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의 소음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접수 후 간단한 질의사항이신 경우는
    • 1일(근무시간) 이내에 요청하신 자료에 대하여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으며, 검토를 요하는 경우 7일 이내에 내용 또는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주소: 우리기관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부분
시설물 대관 및 기타 시설 관리에 관한 의견의 경우
  • 시설물 대관에 관한 이용 문의 시
    • 담당자가 있을 경우 즉시 이용 가능 여부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자의 부재 시 담당자와 1시간 이내에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시설 관리․운영에 관한 의견이 있으실 경우
    • 최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관한 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자가 정중하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통해 받은 불친절이나 불만족에 대하여
    • 연락을 주시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의견 제시를 하시고자 할 때는
    • 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을 때는
    • 담당자로 하여금 3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고 안내 및 조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종합자료실 도서대출증 발급 및 도서열람·대출·예약과 서비스 개선 문헌정보과 737-1001 737-1099
    어린이자료실 도서대출증 발급 및 도서열람·대출·예약과 서비스 개선 문헌정보과 737-1002
    디지털자료실 전자자료 및 인터넷 이용 안내 문헌정보과 737-1070
    문화활동강좌 운영 및 안내 문헌정보과 737-1023
    시설물 대관 총무과 737-1046
    민원접수 및 민원서비스 개선 총무과 737-1049
    기타 시설관리 총무과 737-1047
  • 불만접수 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자료이용방법 및 절차 개선요구 문헌정보과
    • 737-1001(종합자료실)
    • 737-1002(어린이자료실)
    737-1099
    문화활동강좌 운영 및 개선 요구 문헌정보과 737-1023
    공무원친절·불친절 신고창구 총무과 737-1045
  • 인터넷 접수·처리 창구: 우리기관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부분
  • 개선 가능한 사항은
    • 해당 민원업무 장소에서 즉시 개선하고, 그 내용 또는 결과를 7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 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 매년 12월 말까지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우리 문화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시정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