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 현관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층별로는 사물실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표시를 하겠습니다.
  • 고객이 5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 모든 사무실 입구에는 부서 명패,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안내판을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 5초 이내에 "어서 오십시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 1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 현관문 우측에 설치된 호출벨을 누르시면 30초 이내에 직원이 희망하는 곳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1회 이상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과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 자료실에 약시기(확대경)을 설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 모든 사무실 1곳에 고객과의 대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행정실에 복사기 1대와 디지털자료실에 프린터 1대 이상을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공손 친절 정학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은 후 " 감사합니다. OOO실 OOO입니다." (또는 감사합니다. OOO관 OOO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용건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 고객의 말씀하시는 사항 중 중요부분을 1회 이상 재확인하여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 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담당자의 부재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 고객에게 담당자의 휴대전화 번호 안내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이나 답변은
    •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 "OOO실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OOO-OOOO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1회 이상 안내해 드린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으며, 부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을 경우에는 “후크” 스위치를 먼저 눌러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의 소음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직원의 전화 응대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 FAX 인터넷으로 요청하신 경우
    •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께서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행정실에 ‘1회 방문 상담 창구’를 열어 사전 상담과 상담 예약을 받고,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 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여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일반전화 : 033-332-0052 팩스 : 033-334-2907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걸리는 민원은 반드시 7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보할 때는 필요한 후속 조치 사항과 숙지 사항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안내하여 드리고, 처리 불가능 민원은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궁금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필요한 민원신청 서식을 민원실에 준비․교부하여 드리겠으며, 홈페이지에도 올려 고객의 불편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우리 도서관 업무가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시간) 이내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민원 신청인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시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친절서비스 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관한 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림은 물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 (도서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통해 받은 불친절이나 불만족에 대하여
    • 연락을 주시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이 생활화 되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의견 제시를 하시고자 할 때는
    • 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을 때는
    • 담당자로 하여금 3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고 안내 및 조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민원접수 및 민원서비스 개선 행정실 332-2615 334-2907
    이용자 안내 행정실 332-0052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창구 행정실 332-0052
    종합자료실 도서대출증 발급 및 도서열람 대출예약과 서비스 개선 종합자료실 332-2615
    디지털정보실 전자자료 및 인터넷 이용 안내 디지털자료실 332-2615
    평생학습강좌 운영 및 안내 디지털자료실 332-2615
  • 불만접수 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평생학습강좌 운영 및 개선요구 디지털자료실 332-2615 334-2907
    자료실 이용방법 및 절차 개선요구 종합자료실 332-2615 334-2907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창구 행정실 332-0052 334-2907
    • 우 편 : (210-931) 강원도 강릉시 노암등길 37-1 강릉교육문화관
    • 인터넷 접수 처리 창구
    • 현관 등 1곳 이상에 고객 의견함을 상시 비치하고 권장사항 또는 불만사항을 수시로 접수하겠습니다(그린 옐로카드함 활용)
    • 개선 가능한 사항은 해당 민원업무 장소에서 즉시 개선하고, 그 내용 또는 결과를 7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 직원 상호간 1일 1회 이상 인사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친절한 직장 분위기를 통해 고객이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내실화하여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하겠습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적인 공무원은
    •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충고 한마디가
    • 교육행정서비스 발전의 밑거름이 되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고 삭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