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도서

> 독서마당 > 사서추천도서

  • 도서명축구화를 신은 소크라테스

    지은이
    마티아스 루
    출판사
    함께읽는책
    청구기호
    101-ㄹ734ㅊ
    자료위치
    종합자료실
    연령구분
    일반
    추천년월
    2013 년08 월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철학자들을 축구장으로 보내기 위해 예리한 펜을 든 젊은 철학자 마티아스 루. 그는 우리를 진행 중인 사건의 한복판, 바로 2006년 독일 월드컵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결승전이 있던 그날의 경기장으로 데려간다. 바로 그곳에서 루와 함께 우리는 본질적으로 중요한 만큼 터무니없이 쓸데없는 것이기도 한, 상반된 특징으로 가득한 사회와 닮은 축구 경기를 흥미롭게 지켜보며 그 속에서 생각할 거리들을 찾게 된다.

  • 도서명우리는 몇 촌일까?

    지은이
    문정옥
    출판사
    아이세움
    청구기호
    아332-ㅁ742ㅇ
    자료위치
    아동자료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7 월

    주인공 겨레와 나라가 전국에 흩어져 살고 있는 친척들을 찾아 나서며 친척 간의 관계와 호칭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모습을 담았다. 멀리 떨어진 친척들을 찾아가는 쌍둥이 남매의 여행을 통해 친척 간의 촌수와 올바른 호칭을 저절로 익히게 된다. 또한, 각각의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가족을 이루어 서로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양보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주인공 겨레와 나라는 ‘가족 나무’를 완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큰아버지네 가족을 찾아간다. 책 속에는 겨레와 나라가 완성해 가는 가족 나무가 등장하는데, 한 가족, 한 가족을 만날 때마다 겨레와 나라가 그리는 가족 나무는 점점 풍성해진다. 가족 나무 그림이 완성될수록 아이들은 자신이 이 나무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 도서명몽당연필도 주소가 있다

    지은이
    신현득
    출판사
    문학동네어린이
    청구기호
    아811.8-ㅅ946ㅁ
    자료위치
    아동자료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7 월

    신현득 시인의 스물세 번째 동시집. 몽당연필과 같은 볼품없는 존재들에게도 당당히 제자리를 찾아주고 싶은 마음을 동시로 표현했다. 작고 미약한 존재들이 당당히 제자리를 찾아야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시인의 깊은 마음이 담겨 있다. 한평생 우리 것을 몹시 사랑했고, 우리 정신을 지키고자 50년이 넘도록 시를 써온 신현득 시인은 우리 동시문단의 ‘작은 거인’임에 틀림없다. 신현득 시인의 동시가 지닌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며 그린 전미화 화가의 소박하고 맑은 그림들이 눈길을 끈다.

  • 도서명한국인의 마음

    지은이
    지상현
    출판사
    사회평론
    청구기호
    601.0911-ㅈ922ㅎ
    자료위치
    종합자료실
    연령구분
    일반
    추천년월
    2013 년07 월

    왜 우리는 쉽게 흥분하고, 또 쉽게 가라앉는가? 왜 우리는 열정적으로 광장으로 달려 나가는 것을 즐기면서, 돌아서면 지리산 자락에 조용히 숨어살고 싶어 하는 것일까? 한국인의 마음속은 어떤 모양으로 생겼으며, 어떤 감성코드가 지배하고 있는가? 우리의 옛 미술품에 숨겨져 있는 한국인의 감성기질을 심리학의 시선으로 찾아간다. 저자는 우리의 뇌가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며, 작품에서는 어떤 지점이 그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작품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라고 해설해준다. 80여 점의 한국미술품을 신경과학과 뇌과학에 입각해 설명하는 새로운 시도를 꾀한다. 이 책은 한국미술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도서명거짓말 같은 이야기

    지은이
    강경수
    출판사
    시공주니어
    청구기호
    유813.8-ㄱ237ㄱ
    자료위치
    책읽는가족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6 월

    2011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라가치 상 수상작. 기본적 인권을 누리지 못하고 지구촌 곳곳에서 힘겨운 삶을 이어 나가고 있는 어린이들의 현실을 담백하게 전하면서 어린이 인권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이다. 어린이들의 참혹한 현실을 짧은 글과 간결한 그림으로 전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반갑게 인사하는 세계 각국 어린이들의 모습을 뒤로하고 책장을 넘기면, 아이들이 처한 현실의 참담함을 전하는 간결하고 담담한 내레이션이 이어진다. 이러한 극적 대비는 반복과 점층적 전개를 통해 감동과 여운을 배가시킨다. 책을 통해 우리가 다른 모습을 지니고 다른 공간에 살고 있더라도, 결국 우리 모두 지구촌이라는 작은 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지구촌 가족’이라는 사실을 전한다.

  • 도서명아이들 눈에 비친 어른, 세상, 그리고 나

    지은이
    주디스 라자르
    출판사
    산수야
    청구기호
    아863-ㄹ234ㅇ
    자료위치
    아동자료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6 월

    어린이의 독특한 시선으로 바라본 어른과 세상의 모습이 담긴 동화이다. 어른들의 눈에는 별스럽지 않아 보이는 것들에 대해 기뻐하거나 슬퍼하고, 또 자신들만의 의미를 부여하는 어린아이들의 특별하면서도 따뜻한 감성이 담겨 있다.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의 머리와 가슴은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넓고 여유롭다는 것을 전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굶주리는 아이들에 대해서는? 전쟁에 대해서는?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해 조금이라도 생각할까? 또 어떤 일에 기뻐하고, 어느 때 슬픈 감정을 느낄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장 심각한 고민은 누구에게 털어놓고 싶을까? 이런 아이들의 솔직한 생각과 크고 작은 일상들이 재치 있게 소개되고 있다.

  • 도서명철학이 필요한 시간

    지은이
    강신주
    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청구기호
    104-ㄱ251ㅊ
    자료위치
    종합자료실
    연령구분
    일반
    추천년월
    2013 년06 월

    “나는 왜 이러고 살지?”의 주인공들을 위한 인문 공감 에세이. 지금은 자기 위로와 자기 최면이 아닌 아파도 당당하게 상처를 마주할 수 있게 하는 인문학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니체, 스피노자, 원효, 데리다 등 철학자들의 인문 고전을 통해 고민과 불안에 갇혀 있는 이들에게 솔직하게 삶에 직면하고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 자신의 삶과 내면과 관련된 부분과 나와 타자의 관계와 관련된 것, 나와 타자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 환경과 관련된 부분으로 나눈다. 각 꼭지마다 철학자들의 주요 저서와 연관된 주제들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데, 본문에서 소개하지 못한 책들에 대한 소개는 ‘더 읽어볼 책들’이라는 부록으로 본문 말미에 정리하였다. 각 꼭지마다 본문 내용과 연관된 이미지를 삽입해서 어렵고 딱딱한 철학적 사유를 공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도서명뒷집 준범이

    지은이
    이혜란
    출판사
    보림
    청구기호
    유813.8-ㅇ949ㄷ
    자료위치
    책읽는가족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5 월

    보림창작그림책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우리 가족입니다>의 후속작으로, 아이들의 일상을 담아냈다. 함께 뛰고 놀고 웃고 싸우고 떠드는 앞집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지켜보는 뒷집 아이 준범이. 새로 이사 온, 왠지 모르게 기가 죽어 있는 뒷집 아이에게 앞집 아이들은 선뜻 곁을 내준다. 경계 밖에서 바라보기만 하던 주인공이 경계 안으로 들어와 하나가 되는 과정을 시점 변화로 드러낸 것이 흥미롭다. 사람 사는 동네의 소소한 일상이 꼼꼼한 연필 그림에 담겼다. 멋 부리지 않고 성실하게 그린 그림, 아이가 쓴 듯 삐뚤빼뚤한 손 글씨, 회색 톤 위로 따뜻하게 번져나가는 색 점들이 이야기와 잘 어우러진다. 준범이의 시점으로 그려진 앞집 풍경은, 창이 열리듯 점점 넓어지며 화면에 변화를 주고 그림 보는 재미를 더해 준다.

  • 도서명지우개 따먹기 법칙

    지은이
    유순희
    출판사
    푸른책들
    청구기호
    아813.8-ㅇ579ㅈ
    자료위치
    아동자료실
    연령구분
    어린이
    추천년월
    2013 년05 월

    주인공 김상보는 지우개 따먹기 놀이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지우개 따먹기 대장’이다. 반에서 제일 공부도 잘하고 축구도 잘하는 준혁이가 도전해도 상보한테는 어림도 없다. 상보에게 지지 않으려고 매일 기를 쓰며 도전을 청하지만 준혁이가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상보가 비장의 카드로 간직하고 있는 ‘지우개 따먹기 법칙’ 때문인데…. 지우개 따먹기를 통해 상보와 준혁이가 진정한 친구가 되어 가는 과정을 열 가지 지우개 따먹기 법칙을 각각의 에피소드에 녹아내며 유쾌하게 그리고 있다. 박진감 넘치는 탄탄한 구성과 간결하면서도 구성진 문체, 생동감 있는 캐릭터들의 몸짓이 돋보인다.

  • 도서명바보 빅터

    지은이
    호아킴 데 포사다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청구기호
    848-ㅍ45ㅂ
    자료위치
    종합자료실
    연령구분
    일반
    추천년월
    2013 년05 월

    책은 '사실'에서 출발해 이야기를 전개한다. 훗날 국제멘사협회 회장이 된 천재 '빅터 세리브리아코프'라는 인물이 무려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실화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펼쳐낸다. 또 다른 주인공 로라 역시 못난이 콤플렉스 때문에 힘겨운 삶을 살았던 사연을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해 고백한 '트레이시'라는 여성의 이야기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빅터와 로라의 이야기를 통해 이 시대 모든 이들이 살면서 겪게 되는 아픔과 고통을 이겨내고 희망찬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전한다.

처음 이전 10개 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 다음 10개 페이지 마지막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