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교육문화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업무처리 목적에 부합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처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통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방침은 2021년 1월 1일 개정되어 시행됩니다.
■이전 방침은
「변경이력」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정사항
원주교육문화관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목적, 보유기간, 수집항목 등은 다음과 같으며,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 운영근거/목적 | 수집항목 | 보유기간 | 제3자제공 |
---|---|---|---|---|
강좌 및 프로그램 참가자 명단 | 강원도 평생학습관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도서관법 제28조 |
이름:필수,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 1년 | X |
강좌 및 프로그램 강사 명단 | 강원도 평생학습관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도서관법 제28조 |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핸드폰(연락처):필수, 기타 (은행계좌, 학력, 경력) | 1년 | X |
독서동아리, 평생학습동아리 참가자 명단 | 강원도 평생학습관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도서관법 제28조 |
이름:필수, 핸드폰(연락처) | 1년 | X |
자원봉사자 명단 | 강원도 평생학습관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도서관법 제28조 |
이름:필수, 핸드폰(연락처) | 1년 | X |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학습자 기록부 | 강원도 평생학습관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6조의3 |
이름:필수,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기타 (성별, 혈액형, 주민등록번호) | 준영구 | X |
교육공무직 계약관리 | 근로기준법시행령 제27조1항 강원도교육감 소속 교육공무직의 임용 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10조(임용구비서류) |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필수, 기타 (성명, 전화번호, 주소, 학력, 가족관계) | 준영구 | X |
계약관리 |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별지 제7호, 제8호, 제9호 | 이름:필수, 직장주소:필수, E-Mail:필수, 기타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사업자등록번호) | 5년 | X |
민원처리부 | 민원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제6조, 민원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 별지 제1호 |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집연락처:필수, 핸드폰(연락처), 기타 (성명, 전화번호, 주소) | 10년 | X |
공유재산 사용허가 | 강원도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관리 조례 시행규칙 별지 제14호 | 기타 (성명, 전화번호, 주소) | 준영구 | X |
※ 또한, 개인정보파일 세부사항은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 | 제공기관 | 목적 | 근거 | 제공항목 | 제공주기 | 제공형태 |
---|---|---|---|---|---|---|
해당없음 |
위탁업무 | 기 간 | 수탁자 | 주소 | 연락처 |
---|---|---|---|---|
정보화기기(PC등) 유지관리 | 2020. 1. 1 ~ 2020. 12. 31 | 원주사무기 | 강원도 원주시 소방서길1 | 033-766-7878 |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일 전 원주교육문화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개인정보파일대장, 목적 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 등 상시적으로 관리․운영되는 사항은 관련 게시판 등을 통해 즉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주체는 원주교육문화관에 대해 개인정보에 대한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이 행사 할 수 있음>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저장·관리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 및 「같은 법 시행령」제30조, 행정안전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유출 사고 발생시 다음의 사항을 5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통지하고 개인정보의 유출확산방지 및 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단, 보안점검 및 취약점 조치 등이 시급할 경우 통지가 연기될 수 있습니다.)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
성 명 | 노금옥 |
직위 / 직급 | 총무과장 |
연 락 처 | 033-737-1040 |
이 메 일 | wc5031@korea.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
성 명 | 오철균 |
직위 / 직급 | 주무관 |
연 락 처 | 033-737-1045 |
이 메 일 | ck0122@korea.kr |
▶ 개인정보 관련 고충 처리 및 열람청구 등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총무과 |
---|---|
담당자 | 오철균 |
연락처 | 033-737-1045 |
관련 서식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원주교육문화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원주교육문화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치위치 | 대수 | 촬영범위 | 비고 | |||
---|---|---|---|---|---|---|
문화관 | 옥내용 | 지하 | B101호 | 1 | B101호 앞 공간 | 3대 |
비상계단(좌) | 1 | 계단 내부 (0.5층) | ||||
화장실 앞 | 1 | 엘리베이터, 비상문 | ||||
1층 | 101호 강의실 앞 | 1 | 엘리베이터, 비상문 | 15대 | ||
101호 강의실 앞 | 1 | 1층 강의실 복도 | ||||
대강당 패키지실 앞 | 1 | 로비방향, 화장실 앞 | ||||
화장실(우) 앞 | 1 | 엘리베이터, 대강당 앞 | ||||
독서동아리실2 앞 | 1 | 사무실 앞 공간 | ||||
중앙엘리베이터 앞 | 1 | 대강당 입구 및 현관 | ||||
로비 | 1 | 자판기 앞, 대기실 앞 | ||||
로비 | 1 | 대기실, 엘리베이터, 화장실(좌) 앞 | ||||
전시실 앞 | 1 | 중앙현관 | ||||
안내데스크 위 | 1 | 로비 | ||||
안내데스크 위 | 1 | 1층 현관 | ||||
로비 | 1 | 엘리베이터 앞 | ||||
비상계단(우) | 1 | 계단 내부 (1층) | ||||
비상계단(우) | 1 | 계단 위, 아래 (1.5층) | ||||
비상계단(좌) | 1 | 계단 위, 아래 (1.5층) | ||||
2층 | 비상문(좌) 앞 | 1 | 종합자료실 옆 복도 | 19대 | ||
종합자료실 복도 끝 | 1 | 비상문, 엘리베이터(좌) | ||||
종합자료실 내부 | 2 | 열람석 | ||||
종합자료실 데스크 | 2 | 종합자료실 데스크 앞 | ||||
종합자료실 현관앞 | 1 | 종합자료실 현관 옆 사물함 | ||||
중앙계단 앞 | 1 | 엘리베이터 → 어린이자료실 복도 | ||||
중앙계단 앞 | 1 | 중앙계단 → 2층 현관 복도 | ||||
중앙계단 앞 | 1 | 중앙계단 및 종합자료실 입구 | ||||
프로그램실1 앞 | 1 | 어린이자료실 앞 공간 | ||||
어린이자료실 | 3 | 서가 및 열람석 | ||||
어린이자료실 데스크 앞 | 1 | 데스크 입구 | ||||
문헌정보과 사무실 앞 | 1 | 문헌정보과 → 프로그램실 복도 | ||||
종합자료실 후문 앞 | 1 | 2층 현관 | ||||
비상계단(우) | 1 | 계단 위, 아래 (2.5층) | ||||
비상계단(좌) | 1 | 계단 위, 아래 (2.5층) | ||||
3층 | 디지털자료실 복도 끝 | 1 | 비상문 엘리베이터(좌) | 13대 | ||
디지털자료실 내부 | 4 | 디지털자료실 입구 및 자료실 전반 | ||||
서버실 앞 | 1 | 304호 강의실 복도 | ||||
관장실 앞 | 1 | 관장실, 강의실 복도 | ||||
303호 강의실 앞 | 1 | 식당 앞 공간 | ||||
식당 앞 | 1 | 엘리베이터 앞 복도 | ||||
식당 안 | 2 | 식당 전반 | ||||
비상계단(우) | 1 | 계단 위, 아래 (3.5층) | ||||
비상계단(좌) | 1 | 계단 위, 아래 (3.5층) | ||||
4층 | 대회의실 앞 | 1 | 대입지원관실 → 열람실 복도 | 18대 | ||
대회의실 앞 | 1 | 비상문, 엘리베이터(우) | ||||
401호 강의실 앞 | 1 | 화장실 앞 | ||||
엘리베이터 앞 | 1 | 엘리베이터 앞 | ||||
사물함 위 | 1 | 제1열람실 앞 | ||||
열람실복도 | 4 | 제2.3열람실 앞, 열람실 복도 | ||||
휴게실 안 | 1 | 휴게실 전반 | ||||
비상문(좌) 앞 | 1 | 비상문, 엘리베이터(좌) | ||||
제1열람실 안 | 3 | 열람실 내부 | ||||
제2열람실 안 | 1 | 열람실 내부 | ||||
제3열람실 안 | 1 | 열람실 내부 | ||||
비상계단(우) | 1 | 계단 위, 아래 (4.5층) | ||||
비상계단(좌) | 1 | 계단 위, 아래 (4.5층) | ||||
옥상 | 비상계단(우) | 1 | 계단 | 2대 | ||
비상계단(좌) | 1 | 계단 | ||||
소계 | 71 | |||||
옥외용 | 정문 | 제1주차장 교량 | 1 | 차량번호 식별 | 2대 | |
제1주차장 | 1 | 제1주차장 주변 | ||||
후문 | 노조사무실 벽면 | 1 | 제2주차장 입구 | 4대 | ||
노조사무실 벽면 | 1 | 장애인주차장 주변 | ||||
노조사무실 벽면 | 1 | 차량번호 식별 | ||||
공중전화 위 | 1 | 2층 현관 | ||||
옥상 | 옥상 | 4 | 주차장 및 외부청사 | 4대 | ||
소계 | 10 | |||||
합계 | 81 |
부착위치 | 수 | 크기(cm) | 내용 | 비고 | ||
---|---|---|---|---|---|---|
건물외부 | 정문 | 1층 현관 | 1 | 60*40 | 설치목적, 설치장소, 촬영범위,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연락처 | |
제1주차장 교량 | 1 | |||||
후문 | 2층 현관 | 1 | ||||
학운위 벽면 | 1 | |||||
건물 내부 | 지하 | B101호 앞 | 1 | 25*8 | CCTV 녹화 중 | |
비상계단(좌) | 1 | |||||
1층 | 101호 앞 | 1 | ||||
패키지실 앞 | 1 | |||||
로비 | 3 | |||||
비상계단(좌,우) | 2 | |||||
2층 | 종합자료실 복도 | 1 | ||||
종합자료실 내부 | 6 | |||||
프로그램실1 앞 | 1 | |||||
어린이자료실 | 1 | |||||
종합자료실 후문 | 1 | |||||
비상계단(좌,우) | 2 | |||||
3층 | 디지털자료실 복도 | 1 | ||||
서버실 앞 | 1 | |||||
관장실 앞 | 1 | |||||
비상계단(좌,우) | 2 | |||||
4층 | 대회의실 앞 | 1 | ||||
엘리베이터 앞 | 1 | |||||
사물함 위 | 1 | |||||
열람실 복도 | 2 | |||||
비상문(좌) 앞 | 2 | |||||
비상계단(좌,우) | 2 | |||||
합계 | 39 |
원주교육문화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영상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영상정보 처리․운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총무과 |
---|---|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 총무과장 노금옥 |
개인영상정보 담당자 | 총무과 박길영 |
연락처 | 033-737-1046 |
이메일 | rlfdud4166@hanmail.net |
※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은 관리책임자 및 업무담당자, 접근권한자에 한함
촬영범위 |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처리방법 |
---|---|---|---|---|
건물내부 | 24시간 | 30일 | 총무과, 당직실 | 자동촬영·보관·삭제 |
건물외부 | 24시간 |
원주교육문화관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26조에 따라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원주교육문화관을 방문하시어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의 청구서”로 신청(신분증 등 제시)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단, 보관기간 만료에 따라 영상정보가 삭제되었을 경우는 열람이 제한되어집니다.
구분 | 장소 | 시간 | 비고 |
---|---|---|---|
열람 청구 | 총무과 | 09:00~18:00 | |
열람 | 총무과, 당직실 | 09:00~18:00 |
원주교육문화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비인가자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기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준용하여 적용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원주교육문화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