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가꾸는 교육 문화 공간

모두가 함께하는 독서 문화 활동 실현

부서별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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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 서비스

  • 지역주민의 학습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 25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 2회 이상 지역주민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해
    • 2개 이상의 정보화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 노인교육 프로그램 등 능력계발 교육을 확대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의 평생학습관으로서
    • 평생학습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 내 평생학습 기관이나 단체와 연계한
    • 정보공유 및 협력으로 평생학습사회 구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퇴직교원.공무원 등의 전문인력을 자원봉사자로 하는
    •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을 운영하여 전문적이고 다양한 봉사활동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편리한 학습공간을 위하여
    •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대출[이용] 서비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 자료실 개실 10분전에 자료실 주위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5분 이내에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 자료검색 단말기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1일 2회 자료배치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고객이 자료이용에 도움을 요청하면
    • 다른 고객의 자료를 찾아드리는 일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는 30초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 자료를 찾아드리겠습니다.
  • 고객으로부터 대출 자료를 건네 받거나 드릴 때에는
    • 두 손으로 공손히 주고받으며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 도서 대출 시에는
    • 3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감사합니다. OOO님 OOO외 O권을 대출하셨습니다. 대출기간은 O월 O월까지 입니다." 라고 안내하며 두 손으로 공손히 건네 드리겠습니다.
  • 업무시간 내 반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 현관 입구에 "무인도서 반납함"을 설치하여 연중무휴로 24시간 이용 가능 하도고 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 그 사유와 추후 이용하실 수 있는 시간을 10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희망하시는 도서의 비치를 위해
    • 월 1회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신속히 자료를 구입.비치하겠습니다.
  • 어린이(유아)와 함께 오시는 부모님을 위하여
    • 함께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아실"을 마련하고 육아정보 및 독서지도 관련자료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자료 이용 편의를 위해
    • 중식시간에도 최소 1명의 직원을 배치하여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참고 자료를 복사하고자 하실 경우
    • 카드복사기를 설치하여 자율적으로 이용하시도록 하고, 복사기기를 수시로 점검하여 양호한 복사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를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 자료실마다 여러대의 컴퓨터를 항시 비치하고, 만약 컴퓨터 사용이 불가할 때에는 그 사유를 명확히 알려드리고 기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3일 이내에 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 타인의 자료실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소리, 고성잡담 등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주의를 주어 조용하고 쾌적한 자료실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 원하시는 자료를 직원이 직접 찾아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사전 전화 예약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여 교육문화관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자료를 대출해주는 "장애인 방문 대출제도"를 운영하여 다양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대출 예약하신 고객에게는
    • 자료가 반납되는 즉시 문자전송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자료 소장 여부나 간단한 정보를 물으셨을 때에는
    • 30초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찾는데 30초 이상 시간이 걸리면 고객이 불편하시지 않도록 양해를 구한 후 10분 이내에 직원이 전화를 걸어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종료 시에는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종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말을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자료검색 서비스
    •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대출도서 예약신청 서비스
    • 홈페이지에 대출도서 예약신청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고객이 직접 필요한 자료를 예약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한 희망도서 신청은
    • 홈페이지의 자료정보에서 "비치희망도서신청란"을 통해 자료를 신청하시면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개월 이내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이용에 따른 문의
    •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한 자료 및 교육문화관 이용에 관한 문의에 대하여 신속하고 성실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교육도서관 운영
  • 교통이 불편하고 원거리의 고객을 위하여
    • 차량을 이용한,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교육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2주에 1회 운행하며
    • 1인 5권까지 대출하여 드리겠으며, 고객이 찾는 도서가 대출중일 때에는 "예약서비스제"를 운영하여 다음 순회 시 반드시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대출증 발급
  • 자료 대출증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여
    • 이미 기다리는 분이 계시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5분 이내에 발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