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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문

우리 고성교육도서관 직원은 모든 고객이 신속.정확.친절.공정한 편의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성을 다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최대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수나 불친절로 인해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업무수행시 고객의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1. 우리는 매년 고객으로부터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성교육도서관 이용서비스 이행기준

우리 교육도서관인은 모든 민원인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우리의 사명으로 깊이 인식하고, 민원인에 대한 우리의 다짐과 이용자에 대한 약속으로 다음과 같은 지표를 세워 이를 철저히 지켜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교육도서관 업무를 이용자의 입장에서 수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봉사에 관한 고유한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직으로서의 책무를 완수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수나 불친절로 인해 민원인에게 불편을 드렸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정당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인 교육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선언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성교육도서관 이용서비스 이행기준

1.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 담당업무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여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주기적으로 서가의 자료상태를 점검하여 찾으시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 훼손도서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 먼저 유사자료를 제공해 드리고, 불충분할 때에는 다른 교육도서관의 자료를 확인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소장되어 있지 않은 요구 자료에 대하여는 희망도서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도서는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구입,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적극적인 경청의 자세를 취할 것이며 이용자 요구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 부분은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상담해 오신 경우는 신속하게 안내하고, 부득이 시간이 걸릴때에는 이용자의 전화 번호를 메모한 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당일 내에 연락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및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 우편 및 인터넷(FAX포함)으로 요청하신 민원은 접수 후 2시간(근무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인적사항, 연락처 및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2.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대출회원증은 신속히 발급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자료의 반납은 폐관시간까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예약대출제를 실시하여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